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버추얼 휴먼, 인플루언서를 넘어 배우, 쇼호스트까지 넓어진 활동
    CASTING 2022. 10. 13. 13:14

    버추얼 휴먼이란? 버추얼 휴먼의 현재와 미래

     

    버추얼 휴먼(Virtul Human), 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l Influencer)라는 말을 일상 속에서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광고 속 모델이 실제 인간이 아닌 것에서 놀랐다면, 이제는 노래하는 가수, 쇼호스트 그리고 배우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버추얼 휴먼이란, 컴퓨터 기술을 통해 구현해 낸 가상의 인간을 말합니다. 가상 인간, 메타 휴먼, 사이버 휴먼 등 다양한 명칭이 있습니다. 1998년 사이버 가수 '아담'이 있었으니 최근에 등장한 신기술은 아닙니다. 하지만 언택트 시대에 들어서면서 메타버스와 함께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인 사업입니다.

     


     

    버추얼 휴먼의 특징

     

    • 양방향 소통을 통한 공감대 형성, 팬덤 구축
    • 시공간 제약 없는 다양한 활동 가능
    • 사생활 이슈 등 실제 문제 발생 가능성이 낮은 리스크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버추얼 휴먼을 살펴보면,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한 단순한 아바타가 아닙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는 각자 이름뿐만 아니라 나이, 직업, 성격, 취미 등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다양한 일상을 공유합니다. 

     

    MZ세대가 선호하는 외형 데이터를 모아 탄생한 외적인 모습에서 나아가 공감대를 불러일으키는 일상 모습을 보여주면서 팬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휴일을 보내는 모습, 재택근무를 하는 모습 등 낯설지 않은 친근한 모습에서 환경 보호에 앞장서거나 커리어를 쌓는 직장 생활을 하는 등 MZ세대들이 동경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어디선가 본 것 같은 얼굴, 주변에 있을 것 같은 사람이지만 없는 가상의 인간입니다. 같은 동아리에 한 명쯤 있을 법하지만 없고, 동네에 있을 것 같지만 없다는 점이 연예인이 사랑받는 이유와도 비슷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버추얼 휴먼 예시

     

    버추얼 휴먼의 활동 영역은 인플루언서를 넘어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하고 홍보하는 모델,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쇼호스트, 가수, 배우 등 무궁무진하게 넓어지고 있습니다. 활동 반경이 다양해짐에 따라 소속사를 가진 버추얼 휴먼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 데뷔 2개월 만에 월드스타 싸이와 광고 촬영을 한 에스팀 소속 패션모델, 류이드

    싸이 류이드 칠성사이다 광고
    칠성사이다 제로 광고 싸이, 류이드
    버추얼 패션모델 류이드 사진
    버추얼 휴먼 패션모델 류이드

     

    에스팀은 국내 대표 패션모델 전문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류이드뿐만 아니라 약 13만 명 팔로워를 가진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의 매니지먼트도 하는 곳입니다. (로지는 신한 라이프 광고 모델 이력이 유명합니다.)

     

     

    • 신세계그룹과 펄스나인이 협업하여 만든 신세대 인플루언서, 와이티

    와이티 패션 화보
    H&M 의류 화보 촬영한 버추얼 인플루언서 와이티
    버추얼인플루언서 와이티 일상 사진
    로봇 애완견과 함께 사진 찍은 버추얼 인플루언서 와이티
    버추얼인플루언서 와이티 자전거 타는 사진
    버추얼 인플루언서 와이티 일상

     

    와이티는 애완견과 함께 자전거를 타는 등 일상 모습도 보여주면서 실제 사람 인플루언서와 다름이 없이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도 진행합니다. 

     

     

    • 취미 부자 직장인에서 배우로 진출 예정인 10만 팔로워 인플루언서, 루시

    버추얼인플루언서 루시 화보
    버추얼인플루언서 루시
    버추얼인플루언서 루시 일상 사진
    버추얼 인플루언서 루시 일상 사진

     

    롯데홈쇼핑에서 개발한 루시는 최근 초록뱀미디어 소속 아티스트로 전속 계약을 체결하고, 드라마에도 출연 예정임을 밝혔습니다.

     

     

    • 라이브커머스에서 쇼호스트로 활동을 선보인, 이솔

    버추얼휴먼 이솔 쇼핑 라이브 장면
    쇼핑라이브 진행하는 버추얼 휴먼 이솔

     

    이솔은 네이버와 자이언트랩이 공동 개발하여 선보인 풀 3D 버추얼 휴먼입니다. 실제 사람 모델에 얼굴을 합성하는 방식이 아닌 리얼타임 엔진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가상 세계에서 아이돌 데뷔를 꿈꾸는 서바이벌 프로그램, 소녀 리버스(RE:BERSE)

    소녀리버스 프로그램 포스터
    소녀리버스 공식 인스타그램
    소녀리버스 출연 버추얼 휴먼
    소녀 리버스 공개 멤버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에서 11월 28일 공개 예정인 버추얼 걸그룹 탄생기 프로그램입니다. 가상 세계 'W'에서 데뷔 기회를 놓고 경쟁을 펼치는 서바이벌 예능으로, 현실 세계에서 정체를 숨기고 버추얼 캐릭터를 통해 춤, 노래, 끼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가상현실(VR)과 모션 캡처 기술을 활용했습니다.

     


     

    소개해 드린 버추얼 휴먼 이외에도 음원 발매를 한 버추얼 가수 한유아 등 한국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버추얼 휴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버추얼휴먼즈에 게시된 전 세계 가상 인물이 100명이 넘는다고 하는데, 최근 국내 증가 속도만 보아도 버츄얼 휴먼을 지금보다 훨씬 많이, 다양하게 보게 될 것 같습니다.

     

    기업에서 투자를 해서 탄생한 버추얼 휴먼뿐만 아니라 이제는 일반인들도 누구나 쉽게 가상 인간을 제작할 수 있는 사이트도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나만의 부캐, 아바타를 가진 사람을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날이 곧 올 것 같습니다.

     

    다만, 누구나 쉽게 제약 없이 가상 휴먼을 만들 수 있게 된다면, 사회적 부작용 또한 뒤따를 것입니다. 딥페이크 기술로 로맨스 스캠, 음란물 배포, 가짜 뉴스 생성 등에 악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전에 관련 법류를 제정하고, 소비자가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도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진 출처

    류이드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ryu__id/

    와이티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yt_likes/

    루시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here.me.lucy/

    쇼핑라이브 사이트 https://shoppinglive.naver.com/replays/504559

    소녀리버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girlsreverse.official/

     

     

     

    댓글

Designed by Tistory.